본문으로 바로가기

2018년 구술 하이라이트 영상 제작 서비스

  • 등록일자 : 18/12/07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은 구술 하이라이트 영상 45건을 추가 서비스한다.

사료관은 2010년 4.19혁명 구술 하이라이트 영상을 시작으로 매년 구술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작해 서비스하고 있다. 이번에 추가된 영상은 2002년부터 2016년까지의 구술 중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민통련, 5건),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 13건), 민주수호국민협의회(민수협, 7건) 등 민주화운동 관련단체와 1970년대 학생운동(6건), 민주인사(14건) 등이다. 

인이 되신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 이소선과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 박정기의 모습을 서비스 영상을 통해 만날 수 있다. 또한 박종철고문치사사건을 폭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김정남과 유서대필사건 피해자 강기훈의 영상도 있다. 

주요 카테고리는 재야운동의 단체 분야를 새롭게 생성하여 포함시켰고, 1970년대 학생운동과 재야운동의 부문 분야에서 서비스 한다. 사업영역은 구술 수집사업의 결과물인 구술 영상 편집과 오프닝 및 엔딩을 제작하였고 화면크기는 원본 영상의 화질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자막의 선명도를 확보하기 위해 원본 영상보다 고화질로 제작하였다.

구술 아카이브에서는 하이라이트 영상을 5분 내외로 제공하며 온라인 서비스 영상 이외의 구술자료는 사업회에 직접 방문하면 해당 녹취문을 열람할 수 있다. 앞으로도 사업회는 다양한 민주화운동 관련 구술 사료를 서비스할 예정이다.